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의 믿음

흑백 사진의 명암 만으로도 뚜렷이 드러나는
자이언 캐년의 웅장한 자태
창조주의 크고 놀라운 능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Photo by Joshua Jung

 

당신은 자존감이 높으신가요?

당신의 자녀들은 어떻습니까?

 

우리 모두는 사회에서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 성공과 행복을 위해서 높은 자존감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자존감이 높은 것과 자만심이 강한 것을 혼동할 때가 있습니다. 자존감과 교만은 다른 것입니다.

 

높은 자존감을 갖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가치’를 바로 앎으로 가능해집니다. 그 앎은 우리의 가치가 인간 스스로가 아닌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것을 바로 깨닫고 믿는 것입니다. 그 앎은 우리의 생각과, 입술의 고백과, 사람들과의 관계와, 하는 모든 일에서 드러나게 됩니다.

반대로 자만, 교만, 오만은 자신을 하나님 위에 놓는 모든 생각과, 이념과, 사상과, 언행과, 관계성입니다. 우리가 내리는 판단의 기준이 하나님의 말씀과 위배 될 때,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는 행위입니다. 성경에서 전해지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사상이나 이념과 다를 때 우리의 것을 내려 놓지 않는다면, 우리가 하나님을 믿지 않으며 우리 자신을 하나님보다 더 높은 신으로 섬기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과 자신에 대한 온갖 오해에 빠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피조물에 지나지 않는 자신의 위치를 창조주의 위치에 올려 놓으려는 노력은 낮은 자존감과 결핍감에서 옵니다. 그들은 자신이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이미 얼마나 존귀하고 위대한 존재인지 알지 못하고, 기어코 신의 위치에 올라 가야만 자신의 존재감이 입증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 즉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만족하고 감사하는 사람들은 어떤 고백을 할까요?

 

 

 

 

 

 

 

 

 

우리의 창조주께서 영광스러운 당신의 형상으로 만드신 우리 고유의 모습이 저와 당신에게 회복되기를 기도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의 가정과, 교회와, 세계 방방 곳곳에 우리를 통해 드러나기를 기도합니다.

Leave a comment